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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2.24
국내 주요 OTT 서비스 이용자 수 추이/국내 OTT 서비스 비교
[SK증권 남효지, 최관순] OTT 시장 톺아보기


작년 국산 OTT 들의 도약도 두드러졌다. tving 의 가입자는 1 년 사이 약 4 배 증가, 쿠팡플레이도 동 기간 내 MAU 가 약 6 배 증가했다. 작년부터 OTT 들이 본격적으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강화하고 투자 집행을 늘리며 가입자 성장을 구가했다.
국내 OTT 시장은 약 1 조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2020 년 기준 유료방송 대비 OTT 매출액의 비중은 22.1%로 일본(62.1%), 중국(56.3%)대비 낮은 편이다. 다만 코드커팅 현상이 확산되고 있고, 국내 OTT 서비스들이 적극적으로 콘텐츠 투자에 나섬에 따라 가입자가 꾸준히 증가(‘16~’20 CAGR 24.9%)하며 유료방송 대비 국내 OTT 매출 비중은 지속 상승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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