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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자립화 수혜, 장비에서 소재/부품으로

주요 소재/부품 중국 노출도 및 해당 품목


에스앤에스텍: 30-40%/ DUV Blankmask

코미코: 32% / 세정 및 코팅, 세라믹 히터

월덱스: 31% / Si, Quartz

티씨케이: 23% / SiC Ring

케이엔제이: 20% / SiC Ring

에프에스티: 20% / DUV Pellicle, SiC Ring

한솔케미칼: 10% / BDS 프리커서, 2 차전지 바인더



중국의 자립화 수혜, 장비에서 소재/부품으로
[SK증권 이동주] [2025.04.24]






가스선 비중 / 신조선가지수와 VLGC 가격 추이 비교
[IBK투자증권 오지훈] 미국이 쏘아올린 한국의 가스선 [2025.04.10]




무역장벽보고서에서 지적하는 한국의 주요 비관세 장벽
[현대차증권 최제민] 트럼프 관세 전쟁 진단 [2025.04.09]






반도체 밸류체인
[신영증권 박상욱] 반도체 산업 [2025.04.08]

현시점 2차전지 관련 리스크

1. AMPC 축소 및 폐지 가능성

2. 트럼프에 의해 교란되는 자동차 생태계

3. 핵심 소재 가격 상승 가능성

4. 완성차의 배터리 내재화









현시점 2차전지 관련 리스크
[한국투자증권 최문선, 홍예림] 2차전지 : 길어지는 방전의 시간 [2025.04.01]






레거시 반도체 기대감 형성 구간
[LS증권 차용호] 기대감 형성 구간 [2025.03.20]

미국의 중국 저가 플랫폼 견제가 가져올 산업 모멘텀

관세, 지나치게 우려할 필요는 없다


의류 OEM 의 관점에서 미국의 관세로 인한 영향은 생산 밸류체인에 미치는 1 차 영향과, 미국 소비 심리 약화에 미치는 2차 영향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1차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한다. 한국 OEM의 주요 생산 지역인 동남아시아 의류 제품의 대미 수입 관세율은 미국 대비 현저히 낮기 때문이다. 설령 동남아 지역에 상호 관세를 발표하더라도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국가들이 이미 협상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실질적인 관세 상승 가능성은 매우 낮다. 반면 2 차적인 영향은 우려할 만하다.


하반기에 관세 불확실성이 잦아들기 전까지 상반기에 미국 향 OEM 출하는 약세 압력을 받을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① 재고조정 사이클을 거치며 글로벌 의류재고가 많이 깨끗 해졌고, 

② ‘24 년 상반기 OEM 출하의 기저가 낮고, 

③ 유럽 쪽소비 경기가 회복 중이므로 올해 OEM 전체 출하량은 +7% 성장할 것이며, 유럽향 출하의 상대적 강세를 전망한다.


미국의 중국 저가 플랫폼 견제가 가져올 산업 모멘텀


미국 정부는 최근 ① 중국 추가 관세, ② 소액면세 규정 폐지, ③ UFLPA 위반 리스트 등재 검토를 통해 알리, 테무, 쉬인 등 중국 저가 플랫폼을 정조준하고 있다. 위조치들이 실제 시행될 경우 중국 저가 플랫폼의 미국 사업 경쟁력에 큰 타격이 있을 것이다. 미국 의류 시장에서 중국 플랫폼의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중국 플랫폼의 미국 사업이 위축된다면 그 빈자리를 다른 저가 의류 브랜드가 채우는 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한다. 이와 관련한 모멘텀에 가장 큰 수혜를 받는 건 미국저가 의류 브랜드, 리테일러를 주요 고객사로 둔 한세실업이 될 것이다.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


① OEM 출하 성장, ② 미국 대비 유럽 향 출하 상대적 강세 전망, ③ 관세 노이즈를 고려해 상반기에는 유럽 향 매출 노출도가 상대적으로 크고, 관세 이슈에 상대적으로 중립적인 포지션인 영원무역의 투자매력도가 상대적으로 높다고 평가한다. 하반기에는 예상대로 미국의 관세 불확실성이 해소된다면 매출과 이익의 턴어라운드가 예상되는 한세실업의 상대적 매력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미국의 중국플랫폼 견제가 실제로 시행될 경우에도 그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는 반면 밸류에이션 매력도 높은 한세실업에 주목할 만하다. 화승엔터프라이즈는 CB 전환 가능 시점인 9 월 말 전까지 추천할 만하다. 산업 업황과 관세 노이즈와 무관하게 가장 강한 바텀업 모멘텀을 가졌다.







미국의 중국 저가 플랫폼 견제가 가져올 산업 모멘텀
[SK증권 형권훈] 관세 격변기, OEM산업의 명과 암 [2025.03.19]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 업체 동향

- 황화물계는 고체 전해질 중 이온전도도가 가장 우수하고, 접촉계면 형성이 용이. 그러나 황(S)이 수분(H2O)과 반응해 독성물질인 황화수소(H2S)를 발생시키므로, 제조 공정 및 주행 중 습도 제어가 중요

- 산화물계는 이온전도도가 양호하고 공기 중 안전성이 우수하나, 전해질과 전극 사이 접촉 계면 형성이 어려워 제조 공정상 고온 열처리가 필요

- 고분자계는 기존 액체 전해질 제조 공정과 유사해 생산이 용이하고 제조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장점 보유. 그러나 낮은 이온전도도로 전지 출력이 열위하며, 고온 환경에서만 사용이 가능







황화물계 전고체 배터리 업체 동향
[키움증권 권준수] 전고체 시장, 아직은 이르지만 주목할 때 [2025.03.19]








전고체 전지 주목 이유 및 시장 현황
[키움증권 권준수] 전고체 시장, 아직은 이르지만 주목할 때 [2025.03.19]






EU, 자동차 CO2 배출 규제 3년 유예 계획 발표
[신영증권 문용권] 향후 유럽 자동차 정책에서 지켜봐야 할 점 [2025.03.10]

통신의 필연적 변신, 중국의 이어지는 혁신

- 이번 MWC에서 눈에 띄는 점은, 통신사와 네트워크 장비 기술 기업이 6G와 5.5G 등 미래의 통신 스탠다드의 진화보다 ‘AI 통한 네트워크 효율화에 집중’했다는 점. 세션에서도 6G 테마를 찾기 어려웠음 → 당장 구축해 둔 5G 수익화가 더 중요한 시점이기 때문

- 산업계의 자동화 시스템에서 반드시 필요한 역량은 1) private 네트워크, 2) 지연 속도, 3) 보안, 4) 하드웨어(디바이스), 5) 구동 솔루션 등인데, 5G만 있을 때는 한계가 많았으나 클라우드 인프라가 어느정도 구축되고 AI까지 더해지면서 상용화 단계로 본격적으로 진화 시작









통신의 필연적 변신, 중국의 이어지는 혁신
[미래에셋증권 김수진] MWC 2025 탐방기 [2025.03.10]




유리기판
[SK증권 이동주] IT소부장, AI-Driven [2025.03.10]






조선과 달리 CAPA를 늘릴 수 있는, 늘리는 엔진
[다올투자증권 최광식] 조선보다 더 뜨거운 엔진 [2025.03.10]






엔진이 조선보다 더 매력적인 이유
[다올투자증권 최광식] 조선보다 더 뜨거운 엔진 [2025.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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