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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요ㅛ 로보틱스 소부장 업체
[IM증권 이상수] 휴머노이드 양산을 위해 필연적인 부품 공급망 [2025.01.22]






휴머노이드 로봇 제작 비용 / 로봇산업 생태계 및 관련 기업
[하나증권 김종현] 휴머노이드 로봇, 특이점이 온다 [2024.10.17]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의 전망과 국내 로봇 산업의 영향
[하나증권 김종현] 휴머노이드 로봇, 특이점이 온다 [2024.10.17]






K-로봇 밸류체인
[유안타증권 강대석,권명준] 익숙해진 K-Robot 주목받을 이유 [2024.03.25]






로봇을 쓸 수밖에 없는 환경
[하이투자증권 이상수] 협동로봇과 인공지능의 시대 [2024.03.14]

로보틱스 산업의 Value Chain 전망도

- 국내 로보틱스 업체들이 가장 먼저 두각을 보여줄 곳은 바로 협동 로봇 시장이다. 산업용 로봇은 협동 로봇과 전통 산업용 로봇이라는 구분할 수 있다 

- 협동로봇 시장은 두산로보틱스, 레인보우로보틱스, 뉴로메카 등 국내 업체를 포함한 수많은 후발주자들이 Universal Robots의 시장 해게모니에 도전하고 있는 등 역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 전통 산업용 로봇 시장은 중국이 전체 수요 중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제조 2025 등을 통한 저가형 중국 제품이 시장에 유입되고 있다.

- 협동 로봇 시장은 북미와 유럽 등 주요 선진국들이 글로벌 협동 로봇 수요의 50% 이상을 구성하고 있으며, 시장 침투율이 약 5%에 불과하다

- 국내 업체들은 북미 및 유럽 지역의 협동 로봇 판매 채널 확보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50% 이상의 북미/유럽 매출 비중을 보여주고 있는 두산로보틱스를 협동 로봇 제조 업체 Top Pck으로 제시한다


- 로보틱스 산업 Value Chain은 모터, 엔코더, 감속기 등이 산업용 로봇에 있어 핵심 부품으로 꼽히는데, 이와 같은 핵심 부품 국내 생태계가 부재하다는 점은 국내 로보틱스 산업이 해결해야 할 숙제 중 하나이다

- 그 중에서도 산업용 로봇의 제어를 담당하는 정밀 감속기의 경우, 일본의 Harmonic Drvie Systems가 가지고 있는 기술적 해자를 무너뜨리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 2019년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 제외함에 따라 시작된 핵심 소부장 국산화 정책을 기점으로, 에스피지, 에스비비테크 등과 같은 국내 기계 업체들이 국산 정밀 감속기 개발에 속속 성공하고 있다







로보틱스 산업의 Value Chain 전망도
[하이투자증권 이상수] 협동로봇과 인공지능의 시대 [2024.03.14]






대한민국 주요 로봇 기업군
[흥국증권 최종경] 로봇 기업의 IPO 개막 [2024.02.28]




로봇사업에서 수익성을 유지하려면
[삼성증권 리서치센터] CES에서 보고 온 AI의 미래 [2024.01.16]


로봇산업 밸류체인
[유진투자증권 양승윤] 큰 흐름에서 접근하는 로봇 산업 [2024.01.09]

AMR, AGV의 구분

국내 대표 AMR 기업: 시스콘 


​시스콘은 2013년 설립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및 모바일로봇(AMR, AGV) 제조업체다. 2019년 AMR 양산에 성공했고, 2022년 AGV 전문기업 한성웰텍을 인수하면서 모바일로봇(AMR/AGV) 포트폴리오를 갖췄으며, 2021년 브이원텍(251630 KQ)이 경영권을 인수해 최대주주가 변경되었다. 2022년 기준 매출액은 150억원(+66% yoy), 영업이익 -44억원(적자폭 확대 yoy)를 기록했다. 사업부별 매출 비중은 AMR/AGV 36%, 상품(PLC 등) 49%, 용역 등 기타 15% 이다.


자율주행 모빌리티 제조능력을 갖춘 회사와 실제 대규모 공정 도입 레퍼런스를 가진 회사는 구분이 필요하다. AMR은 실제 제조 인라인에서 수십~수백대가 동시 운영되며, 로봇관제 시스템이 AMR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적정한 업무를 동시 할당/처리한다. 시스콘은 기본 서버당 최대 100대의 AMR 동시 운영이 가능하며, 이를 실제 제조 인라인에서 트래픽 병목 없이 안정적으로 운영을 해 본 경험이 있다는 것이 큰 강점이다. 동사는 누적으로 AMR 150여대, AGV 800여대, 무인지게차 30여대, 총 980여대의 공급이력을 보유하고 있다. 주요 고객사는 현대자동차/현대모비스/현대위아, 현대중공업/현대로보틱스, LS일렉트릭등이며, 자동차, 2차전지, 가전 등 주요 산업에 공급이력이 있다.


동사 AMR/AGV 신규수주는 2022년 115억원 → 2023E 305억원 → 2024F 700억원으로 급증을 예상하고 있다. 수주에서 매출 인식까지 주기는 통상 6개월~1년으로 2024년은 수주가 매출로 전환되는 구간으로 파악된다. 회사가 제시하는 2024년 예상 매출은 600억원 (1H23 수주잔고 219억원) 이상이며, BEP를 위한 분기 매출규모는 100~150억원 수준으로 2024년 흑자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AMR, AGV의 구분
[이베스트증권 조은애] 로봇으로 가는 길 [2023.11.02]






로봇산업 밸류체인과 국내외 주요 업체
[이베스트증권 조은애] 로봇으로 가는 길 [2023.11.02]

본격적인 물류로봇 도입 흐름

물류로봇 : 레퍼런스와 SW 경쟁력이 필수


- 물류 로봇은 하드웨어(로봇 본체) 측면에서 기술적 변별력을 찾아보기 어려움. 로봇의 가반 하중과 운반 속도에 큰 차이가 없기 때문. 결국 경쟁력으로 나타나는 요소는 (1) SW(WMS와의 연동, RCS 우수성) (2) 납품 레퍼런스 (3) 가격 (4) 제 라인업으로 판단

- “로봇 = 자동화”의 개념이 아니라, 로봇은 자동화 시스템 하위에 있는 개념으로 상위의 RCS/WMS/ERP와 같은 시스템과 최적화 및 통합이 될 필요가 있음. 일반적으로 로봇 회사는 로봇 단품을 납품하는 것이 아니라 RCS를 함께 제공하게 되며, RCS와 WMS간의 I/F를 통한 물류 자동화 시스템최적화, 커스터마이징 및 시스템 통합 능력도 매우 중요함. 그리고 이러한 SW 능력을 검증할 수 있는 척도로 레퍼런스 유무도 중요

- 특히 물류 창고에서는 앞으로 운반 및 분류 외에 상하차, 포장 등 다양한 로봇 유형에 대한 소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기종 통합 관제 시스템(미들웨어) 제공 또는 폭 넓은 라인업을 통한 패키지 공급이 가능한 기업의 경쟁력이 돋보일 것으로 판단


실외 물류 로봇


- 2023년4월18일과 5월16일에 도로교통법과 지능형로봇법개정안이 공포됨에 따라 자율주행로봇의 실외 주행이 연내 가능해질 전망

- 규제가 완화 이후에는 본격적인 사업화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것. 배송로봇으로 활용을 위한 유통망(편의점, 식당등) 확보에더해, 기술 고도화를 통해 비용을 최소화하여 수익구조를 창출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됨


 







본격적인 물류로봇 도입 흐름
[유진투자증권 양승윤] 진격의 로봇 [2023.07.05]




로봇분야별 코멘트 / 로봇산업밸류체인
[유진투자증권 양승윤] 진격의 로봇 [2023.07.05]




월별로봇사업관련주요MOU리스트
[유진투자증권 양승윤] 진격의 로봇 [2023.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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