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3 VBP제도로 인한 국내 업체 영향
[다올투자증권 박종현] 의료기기 : 성장의 갈림길에서

다만, 투명 교정 시장과 비교할 시 임플란트 업체에 대해 우려할만한 부분도 존재한다. 중국 임플란트 업체 중 두각을 나타내는 업체가 없지만 투명 교정의 경우 현지 업체인 AngelAlign이 중국내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이다. 2021년 기준 매출액 2천억원이 넘은 AngelAlign은 글로벌 1위 업체인 Align Tech보다 중국 내 매출이 크다. 


중국은 특정 산업에서 기술 격차를 극복하기 어려운 경우 차세대 기술에 투자를 집중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자동차 산업에서는 내연기관보다 전기차 투자에 집중했으며, 신용카드가 아니라 핀테크 결제 방식이 정착되었다. 이러한 중국의 특성상 이미 밸류와 프리미엄 세그먼트에서 시장 점유율을 가져갈 기회를 놓친 임플란트 산업에 투자하기 보다는 투명 교정 산업에 집중할 가능성이 있다. 그렇게 되면 임플란트 산업 육성보다는 VBP 정책을 통해 해외 업체들의 제품을 저가로 사용하는 정책을 펼칠 수도 있다. 



* VBP제도


중국 VBP(Volume based procurement) 제도는 2018년 의료비 지출을 절감하고자 실행된 약가 인하 정책이다. 특정 품목에 대해 중국 NHC(국가보건위원회)와 NHSA(국가의료보장국) 물량을 보전하고 해당 품목에 대한 가격을 입찰하여 낮은 가격으로 입찰한 기업이 해당 물량을 가져가는 방식이다. 2018년 최초로 실행되었을 당시 11개의 도시에서 43개의 제네릭 의약품에 대해 실행되었다. 2022년 7차례에 VBP 입찰이 있었으며 약 500여개의 제네릭 의약품과 42종의 인슐린 제품, 그리고 7종의 의료기기가 포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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