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3 중국 임플란트 브랜드별 시장 점유율
[다올투자증권 박종현] 의료기기 : 성장의 갈림길에서

중국은 다른 국가들 대비 1인당 구강 의료 소비 지출액이 현저히 낮다. 반면 다른 국가들 대비 빠른 증가율을 보이며 구강 의료 지출액을 늘리고 있다. 1인당 GDP의 빠른 및 삶의 질 욕구 개선 증가 등으로 인하여 중국 구강 의료 소비 지출액은 빠르게 증가할 전망이며, 이와 더불어 임플란트 식립율 상승도 함께 기대할 수 있다. 


중국 시장의 잠재력은 충분하다. Straumann이 분석한 임플란트 TAM은 약 20억개이며, 2021년 기준으로 전세계 약 3,200만개가 식립되었다. 그 중 중국이 약 15% 점유율을 차지하여 약 400만개 식립이 진행되었다. 중국 35세 이상 인구를 대상으로 잠재 수요량 대비 침투율을 5-10%로 가정하였을 시, 임플란트 수요량은 1,500 ~ 3,000만개다. 2021년 대비 최소 3배 이상의 규모이기 때문에 현재 수준에서 임플란트 시장에 대한 성장성 둔화를 우려하기에는 이른 시점이라고 판단한다. 


그에 비해 중국 로컬 업체들의 침투율은 낮다. 2019년 기준으로 중국 임플란트의 점유율은 2% 미만에 불과하며 한국 임플란트과 중국 로컬 임플란트의 가격 차이가 크지 않아 가격 메리트를 주지 못한다. 중국 자국 브랜드 중 NMPA 허가를 받은 업체는 약 17개로 파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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