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8 국내 미용의료기기 시장의 고객 중심 비즈니스 모델 / 연도별 전국 병원수 현황
[신한투자증권 원재희, 이동건] 에스테틱 : 더 예뻐질 2023년

피부시술정보 플랫폼은 SNS, 온라인 포털과 더불어 고객의 피부시술 접근성을 향상시킨 주된 요인으로 판단된다. 국내 주요 피부시술정보 플랫폼 중 하나인 ‘강남언니’는 고객이 앱에 시술 부위, 예산, 희망 시술 등 남기면 고객의 조건에 맞는 시술이나 병원, 예상 시술비용 등을 상세하게 알려준다. 또한 앱을 통해 시술을 예약하면 특가로 시술을 받을 수 있는 프로모션까지 제공한다. 고객은 후기를 작성하면 현금처럼 활용 가능한 포인트를 지급 받기 때문에 플랫폼에 적극적으로 후기를 남긴다. 결국 고객들의 후기는 잠재 고객들의 시술로 이어지는 만큼 피부시술정보 플랫폼은 고객 중심 마케팅 활성화의 트리거로 자리잡았다


온라인 피부시술정보 플랫폼의 흥행은 앱을 개발한 업체의 실적을 통해서도 확인 가능하다. 강남언니의 개발 업체인 힐링페이퍼의 2016년 매출액은 7억원에 불과했으나 2021년에는 매출액이 159억원까지 증가했다. 2020년 기준 강남언니를 통한 누적 병원 상담 신청건수는 약 100만건에 달하며, 누적 가입자는 250만명을 넘어섰다. 피부시술정보 플랫폼의 흥행 요인은 1) 소비 주체와 지불 주체가 거의 동일한 피부시술 시장의 특성, 2) 비급여 시장 내 병원과 고객간의 정보 불균형 해소 등으로 볼 수 있다. 고객은 피부시술정보 플랫폼 덕분에 개인에게 맞는 시술을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에 받을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고객의 바이럴 마케팅 역량 강화와 더불어 비급여 진료 확대를 위한 신규 개원 피부과 증대도 피부시술 인구 증가에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 2020년부터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로 인해 국내 병원들의 내원객 규모가 줄어들며 경영 악화 현상이 발생했다. 이는 중소형병원 위주의 폐업으로 이어졌는데,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2021년 국내 병원수는 1,397개로 전년동기대비 118개가 감소했다. 이는 2021년 이후 집계된 병원수 중 가장 적은 수준이다.


국내 병원들의 경영난이 지속되자 피부과 개원을 고려하는 의사들이 증가한 것으로 파악된다. 실제로 2021년부터 전국 신규 개원 피부과 수는 점차 늘어나는데, 2022년 3분기 기준 국내 누적 피부과 수는 1,415개에 이르렀다. 이는 피부과의 대표 시술인 리프팅, 톡신/필러 등이 비급여 시장에 속한 것에 기인한다.


피부과가 급격히 늘어나면 같은 상권에 속한 병원 간의 할인 경쟁(프로모션)이 시작되고 이는 피부과들의 비급여 피부시술 평균가격 하락으로 이어진다. 이로 인해 고객들은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비교적 합리적인 가격에 피부시술을 받을 수 있다. 결국 피부시술 가격(P) 하락은 피부시술 횟수(Q) 증가, 피부시술 인구증가의 트리거가 된 것으로 판단된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고객들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시술을 찾는다. 피부과에서는 기존 보유하던 것과 다른 장비, 최신 장비를 도입한다. 이는 고객의 시술 만족도 증대 및 기존 고객의 수요 지속으로 이어지고, 더불어 신규 고객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 또한 피부과 간 할인 경쟁으로 감소했던 피부시술 가격(P)이 다시 상승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어 보다 원활한 경영을 이어갈 수 있다.

관련 목록
미용/의료기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