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17 4대 기획사 현지 K-Pop 아이돌 데뷔 계획
[메리츠증권 정지수] K 없는 K-POP

K-Pop 산업 종사자들이 해외로 진출해 현지 K-Pop 아이돌을 기획하는 현상에 대해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노하우가 해외로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는 불필요한 논쟁에 불과하다. K-Pop이 글로벌 현상으로 확대되는 시점에서 단순히 국경의 문제가 아닌 시스템의 확장으로 보는 시각이 필요하며, 기술 유출이 아닌 문화 전파로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히려 국내 대형 기획사들의 수준 높은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 K-Pop 아이돌이 데뷔한다면 그 영향력은 더욱 커질 수 있다.


하이브는 미국 최대 음반사인 유니버설 뮤직 그룹(Universal Music Group) 산하Geffen Records와 함께 미국 현지 K-Pop 걸그룹을 데뷔시킬 계획이다. 이미 2021년부터 미국 주요 도시를 돌며 글로벌 오디션을 진행했고, 여기서 뽑힌 연습생들을 트레이닝 시키며 데뷔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에스엠은 MGM과 합작해 NCT의 미국 유닛인 NCT Hollywood를 제작할 예정이며, JYP는 를 통해 2023년 글로벌 보이그룹을 선보일 계획이다. CJ ENM 역시 HBO Max, 멕시코 Endemol Shine Boomdog과 함께 남미에서 K-Pop 오디션을 기획 중이며, 오디션 프로그램을 통해 남미 현지 K-Pop 보이그룹을 데뷔시킨다는 계획이다 

엔터/미디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