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19 주요 온라인 유통기업들의 배송서비스 특징
[NH투자증권 안재민, 주영훈, 정지윤, 오세범] 알다가도 모르겠는 우리시대의 소비자들

새벽배송은 분명 차별점이 있는 서비스이나 단점은 비용 구조다. 정규 배송 대비 인건비가 높고 물류센터 건설이 필요해 투자 부담 또한 크다. 이로 인해 새벽 배송을 진행하는 대부분의 업체들은 아직까지도 대규모 적자를 벗어나고 있지 못하다. 지금까지는 외부 투자 유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오고 있었으나, 최근에는 다수의 사업자들이 손익 개선을 위해 새벽배송을 포기하기 시작했다.


기존 새벽배송을 주도하던 사업자들의 방향성 역시 바뀐 것으로 보인다. SSG.COM이 밝힌 하반기 온라인 사업 중점 추진 전략은 '성장이 수익에 대한 창출로 이어지는 사업구조로 변화'다. 이를 위해 물류 배송CAPA 관리 고도화를 통한 효율 개선을 언급했으며, 당분간 새벽배송을 현재 수준 대비 확대할 계획이 없음을 밝혔다. 마켓컬리의 경우 새벽배송을 기반으로 성장해온 업체인만큼 이 부분을 축소시킬 계획은 없다. 다만, 마켓컬리 역시 수익성 개선을 보여줘야 하는 입장이며 이를 위해 3자 배송 사업 확대를 시작한 상황이다. 쉽게 말해 새벽 배송을 위해 투자해놓은 물류 및 배송 인프라의 가동률을 올려 수익성을 개선시키겠다는 뜻이다.

관련 목록
화장품/유통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