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9 한국의 국가별 화장품 수출 비중 변화 / 화장품 중국향 수출 YoY 성장세
[교보증권 정소연] K-뷰티, 나 제법 잘나가요.(색조편)

그간 화장품섹터의 프리미엄 요인을 중국에 뒀던 이유는 `1)규모, 2)성장성, 3)수익성에 있다. 중국은 한국 화장품 수출의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국가다. 국내 화장품 수출액 내 중국향 비중은 2013년 25.2% > 2017년 39.1% > 2021년 53.2%로 확대됐다. 그러나, 올해 중국향 화장품 수출은 8월 누적 비중 43.2%로 축소, 수출액 YoY -21.4%로 이례적인 역성장을 기록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중국향 수출은 이미 둔화되고 있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중국향 화장품 수출은 2013~16년 CAGR 60% 정점을 지났고, 주요 화장품 업체들은 성장둔화 및 마진하락 단계다. 이렇듯 중국향 수출의 성장성과 수익성은 이미 피크아웃 구간이며, 비중 또한 확대될 여력이 작다. 이는 더 이상 화장품 산업의 고밸류에이션을 중국만으로 합리화하기 어려운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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