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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11
내연기관과 전기차 부품 개수 비교 / 자동차 부품 기업 개수
[하이투자증권 조희승] 지금까지 이런 자동차는 없었다.
자동차 부품 업체들도 변화하고 있다. 첫 번째 변화는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의 엔진 관련 부품들이 사라질 뿐만 아니라, 전체 부품의 개수가 3 만 개에서 1.5 만개 수준으로 감소된다는 것이다. 다만 부품 수가 줄어들고, 핵심 부품도 공용화가 된다는 것은 부품 업체들이 설 자리가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 변화는 각 부품들이 소프트웨어로 연결되어 중앙 집중식으로 구성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자동차 부품의 전장화 흐름은 2000 년 대부터 진행되었다. 부품 업체들은 각 부품들을 ECU 와 결합하여 모듈을 납품하고 완성차 업체들은 모듈을 조립했기에, 부품의 Electronics 에서 부가가치가 발생했다
그러나 스마트카의 흐름으로 인해 부품이 중앙 집중식으로 통합되었고, 부가가치는 중앙 소프트웨어로 이동했다. 즉, 하드웨어의 역할만 하는 부품 업체의 부가가치는 감소할 수 밖에 없으며, 소프트웨어 기술을 가진 소수의 부품사로 집중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결론적으로 배터리와 전력 구동장치, 센서 등의 시장은 지금보다 더 크게 성장하겠지만, 엔진과 관련된 부품, 동력 전달장치 등은 부품 수 감소로 시장이 축소될 수 밖에 없다. 또한 제동, 조향 등은 기계적 기술보다는 소프트웨어와의 연결이 더 중요해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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