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3Q 분기별 매출액 성장 2024.3Q 분기별 영업이익 성장 2024.3Q 분기별 수주잔고 성장 2024.3Q 8주에 80%이상 상승 2024.3Q 신저가대비 100%이상 상승 2024.3Q 50일신고가+신저가대비 70%이상 2024.3Q 2주에 15%이상 하락
Integration 증설 트렌드의 핵심, COTC
1) 특히 COTC 공정 위주로 진행되고 있는 Integration 증설
- 중국 다운스트림 업체들의 integration 추세는 단순히 정유산업으로의 확대가 주요 목적은 아니다.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는 것도 있지만, 더 주요한 이유는 정제설비를 통해 원재료를 직접 조달하고, 동시에 화학제품 생산 또한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 규모가 크고, 원가 경쟁력도 더 높은 신규설비가 진입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존 화학업체, 특히 크래커를 단독 운영하는 업체들에게는 더 큰 위협이 될 전망이다.
- 최근 중국에서 유입된 프로젝트 대부분이 정제설비에서 휘발유, 등/경유와 같은 전통적인 석유제품을 생산하는 것 대신 화학제품 생산수율을 극대화하는 공정인 COTC(Crude Oil To Chemical)를 활용하고 있는 것도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함이다.
장점1. 정유 및 석유화학 시황 변동에 유연한 대응 가능
전통적인 방식과 비교했을 때 COTC 공정의 가장 큰 차이는 석유제품과 화학제품 공정이 별도로 구분되지 않고 통합되어(integrated)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른 최대 장점은 시황에 따라 석유제품이나 화학제품 비중을 유연하게 조절하면서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장점2. 유틸리티 등 고정비 감소
또한 각각의 설비를 별도로 운영하는 것보다 하나의 통합된 설비로 운영하게 되면 원재료와 유틸리티, 물류비용 등을 공유할 수 있다. 고정비 부담 감소로 시너지가 창출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COTC 공정을 통한 integration 증설은 비용 절감과 동시에 유연한 시황 대응으로 전반적인 이익 체력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장점3. 화학제품 수율 극대화
- COTC 기술에서 정제설비와 화학설비를 통합하는 전통적인 형태인 1단계는 주로 연료 생산에 집중해 원유 1배럴당 화학제품 수율은 15~20% 내외에 그친다. 현재 정제설비에서 생산되는 화학제품(납사) 비중이 평균 8~10% 수준인것과 비교하면 높긴 하나, 2세대에서는 약 40% 이상의 화학제품 생산이 가능하다.
- 최종적으로는 원유 1배럴당 70~80% 수율의 3세대를 목표하긴 하나, 아직 기술적으로는 성숙단계에 진입하지 못한 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