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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1.04
엔터 4사 코어 팬덤 규모는 약 350만명으로 추산
[IBK투자증권 이환욱] 2023 K-POP 글로벌 코어팬덤 확장기 진입


엔터사 매출 대부분이 코어 팬덤에 의해 발생
코어 팬덤의 규모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역시 엔터사 매출의 대부분이 대중이 아닌 충성도가 높은 코어 팬덤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음반, 공연, MD, 콘텐츠 등 엔터사의 주요 수익원에 대중의 기여도는 현저히 낮은 수준이며, 대중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한 음원 소비 혹은 아티스트 IP의 인지도 상승에 기여하여 광고와 출연료등의 상승에 간접적인 기여도가 높은 편이다.
국내 대표 4대 엔터사별 코어 팬 1인당 연간 매출 기여액은 작게는 52만원에서 104만원 수준으로 파악된다. 대중을 제외한 연간 매출액을 단순 적용하여 산출한 수치이기 때문에 사실상 이보다 낮은 수준이며, 월별 지출액을 고려해 본다면 현재까지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된다. 지적재산권(IP)을 활용한 제품 다변화가 더욱 필요한 이유이다.
엔터4사의 합산 코어팬덤 수는 약 350만명으로 추산된다. 글로벌 인구수(10~30대)를 고려해 볼 때 절대값이 매우 낮은 수준으로, 높은 활동성과 활발한 신규 IP 출시를 통해 코어 팬덤 수 확장의 여지는 매우 높다고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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