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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4
국내 제작사 매출 합계 추이 / 연간 넷플릭스 한국 오리지널,동시방영 드라마 편수
[한국투자증권 안도영] 어차피 드라마는 해피엔딩

제작사 매출 성장의 열쇠는 OTT가 쥐고 있다. 넷플릭스는 2016년 한국에 진출한 이후 한국 콘텐츠 투자를 점진적으로 늘렸다. 구작 라이선싱 계약뿐 아니라 동시방영과 오리지널 제작으로 국내 제작사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넷플릭스의 한국 오리지널 드라마 제작 편수는 2019년 4편에서 2022년 11편으로 늘어났고, 동시방영 드라마는 2017년 7편에서 2022년 19편까지 늘어났다. 국내 OTT인 티빙은 2021년 4편, 2022년 10편의 오리지널을 방영했고, 디즈니플러스는 올해 9편의 오리지널을 방영했다.
이와 함께 제작사들의 매출액도 증가했다. 통계에 따르면 방송영상독립제작사 매출액은 2016년 1조 4천억원에서 2020년 4조원으로 연평균 29%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내년에는 올해보다 많은 OTT 오리지널이 예정되어 있다. OTT가 국내 콘텐츠 투자를 계속 확대할 수 있을지가 제작사들에 가장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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