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1 K-POP Top100 음반 판매량 내 남자 아이돌 비중 추이
[하이트자증권 박다겸] 백만장 넘겼다는 K-POP그룹들, 진짜 나만 몰라?

신인 여돌 음반 판매량 40 만장: K-POP 소비자의 절대적 증가 


2021 년 11 월 에스파의 데뷔 앨범 이후 여자아이돌의 데뷔작 판매량이 급등했다. 에스파 이후 데뷔한 4 개 신인 여자 그룹은 평균 40 만장을 팔았는데, 이게 평균이다보니 감흥이 크지 않을 수 있지만, 현재 음반 당 100 만장 이상씩 판매 중인 스트레이키즈, TXT 등의 데뷔작 판매량은 10~20 만장에 불과했다.


기본적으로 여자 아이돌의 음반 판매량 비중이 남자아이돌 대비로 낮은 이유는 아이돌 시장의 주력 소비자가 여성이기 때문이다. 국내의 경우 데이터가 없지만 일본데이터를 보면 그 차이를 체감할 수 있다. 지난해 일본 아티스트들의 경우 일부 투어를 진행했는데, 모객력 상위 아티스트는 대부분 남성그룹이었으며 이들의 평균 여성 관객 비중은 78%, 여성그룹의 평균 여성 관객 비중은 50%였다. 즉, 여성 아티스트조차도 반절은 여성이 소비한다는 뜻이다. 이런 맥락에서 데뷔 시점의 여자아이돌 음반 판매량 폭등은 전반적인 아이돌 음반 소비 인구의 증가의 결과다.

관련 목록
엔터/미디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