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09 웹툰산업 밸류체인
[하이투자증권 이상헌] 웹툰IP의 확장성 일타쌍피

IP 세계관의 확대의 경우 웹툰, 영화, 드라마 등에서 각각 독립적인 스토리가 전개됨에도 불구하고 각각의 작품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최종적으로 하나의 세계관으로 이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거대한 북미 시장을 기반으로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플레이어들이 MCU(Marvel Cinematic Universe), 트랜스포머 시네마틱 유니버스(Transformers Cinematic Universe), DC 확장 유니버스(DC Extended Universe, DCEU) 등 스토리 유니버스 구축을 통한 수익 극대화 전략을 추구해 왔다.  


결국에는 콘텐츠-플랫폼-네트워크-디바이스 단계 모두에서 글로벌화가 이루어진 웹툰, 드라마, 게임 등의 영상콘텐츠 환경하에서 한국의 플레이어들도 웹툰, 게임, 드라마, 웹소설 등을 원천 콘텐츠로 하는 스토리 유니버스 구축에 나서면서 웹툰이 원작 콘텐츠로서의 가치 증대가 극대화 될 수 있을 것이다. 즉, 기존의 웹툰 IP를 기반으로 2차 저작물로 확대되는 원소스멀티유즈(One Source Multi Use)을 넘어서 하나의 IP로 세계관을 구축하고 IP를 확장해 나갈 것이다. 


한편, 웹툰산업의 제작 및 유통 과정은 분업화, 세분화, 전문화되면서 다양한 플레이어들로 구성된다. 웹툰의 기획 및 창작을 담당하는 작가와 스튜디오,그리고 기획 및 제작, 유통, 2차 판권 등을 담당하는 에이전시가 있다. 특히 IP 를 활용한 영화, 드라마, 게임, 캐릭터 등 2 차 저작권 시장이 확대되면서 IP계약 및 저작권 관리에 대한 에이전시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이렇듯 트랜스미디어 환경하에서 웹툰 IP 활용에 대한 확장성이 높아짐에 따라 원작 콘텐츠로서 가치가 증대되면서 웹툰 IP 관련 업체의 밸류에이션이 리레이팅될 수 있을 것이다.

엔터/미디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