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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09
드라마 제작사 미국 시장 진출 현황 / 2023년 제작사별 기대작
[DS투자증권 장지혜] 문화의 힘 : 23년은 해외가 답이다


해외 드라마 제작 및 콘텐츠 공급 강화
또한 한국 콘텐츠 제작사들의 해외 직접 제작도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스튜디오드래곤은 미국 현지 제작사 스카이댄스미디어와의 공동제작작품인 <The Big Door 를 3Q22 4Q22 에 걸쳐서 애플 tv+ 로 납품 을 완료했다. 해당 작품으로 약 160~200 억원의 매출을 인식한 것으로 추정 되고 시즌제로 이어지며 수익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스튜디오드래곤은 스카이댄스미디어와 IP 공유를 통한 리메이크 작품 유니버셜스튜디오와 공동 제작하는 설계자들’ 등 해외 제작 작품 수 증가가 기대된다.
CJ ENM의 피프스 시즌 과 콘텐트리중앙의 Wiip도 23년 콘텐츠 공급이 증가하며 실적기여 확대가 기대된다. 피프스시즌의 경우 22년 14편의 드라마 영화 콘텐츠를 공개했는데 23년은 24~27편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Wiip 은 올해 드라마 영화를 포함해 5개의 작품을 공개했으나 장기적으로 연간 10편이상 제작 할 것으로 기대된다 당장은 양사 모두 비용부담만 큰 것으로 보이지만 미국의 방송영상 20년 기준 1768억 달러(221조원)로 국내 방송산업 매출 21.9 조원의 10 배에 달하는 시장이다. 드라마 및 영화 제작비 규모 차이도 10 배에 가까워 향후 해외 제작사를 통한 외형 성장과 이익 확대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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