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14 조선기자재 업체 : HSD엔진
[메리츠증권 배기연] 조선기자재 : 조선 기자재 업체를 소개 합니다.

상반기 중 LNG선 발주가 많아서 LNG가스엔진이 많았다. 다른 선종에서도 DF 비중이 늘어나 2분기 분기기준 91%로 사실상 지배 상태이다. 상반기 누계기준으로는 46%이다. 이 추세는 하반기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6월 카타르관련 LNG선은 대우조선해양 4척, 삼성중공업 16척 수주가 나왔는데 이 물량은 7월부터 순차적으로 HSD엔진이 수주 할 전망이다. 카타르 2차 발주가 진행 중으로 알고 있는데, 한국 빅3가 53척을 수주 할 전망이다.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수주분은 HSD엔진이 전량 수주 할 전망이다. 


수주잔고는 상반기 중 1.7조정도로 예상하며 10년내 최고 수준이다. 손익의 경우상반기 매출액 4천억원 내외로 예상한다. 원자재 충당금이 상반기 반영될 전망이다. 당초 2, 3분기 충당금 설정을 예상했으나 원자재 가격 인하 분위기가 나오면서 하반기부터 수익성의 턴어라운드도 기대된다. 



Q. 수주매출인식 간 리드타임은 ? 매출인식 통화는 달러베이스인지?


전방업체인 조선업체가 수주한 뒤 HSD엔진은 3개월내 수주한다. 선주가 당사를 지정하면 1달 내로도 수주가 가능하다. 


Q. 엔진 생산 시 원가구성은?


재료비 비중이 70%수준이며 인건비 등 기타 30%로 구성된다 


Q. 충당금 설정에 대한 추가적인 설명은?


조선업체와 마찬가지로 모든 수주잔고에 대해 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으며, 수익성이 반영되는 일감은 2021년 상반기 이후 조선업체들이 수주한 물량이다. 2020년 4분기 이후 2021년 상반기까지 수주한 부분은 현재 원자재가격과 비교 시 선가가 낮기 때문에 충당금 설정이 불가피하다. 2, 3분기에 추가로 충당금을 쌓더라도 이때의 수주잔고에 대하여 설정할 예정이다. 


Q. 조선업 Up Cycle 기조라고 봤을 때 , 현재 다운사이징한 상황에서 추가 CAPA 증설을 할 수 있는지 ? 그 기준선은?


조선소들의 CAPA 증설 여부가 중요하다. 1.2조원 매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CAPA는 충분하다. 유상증자 등 자본확충을 통한 투자계획은 ‘친환경’에 포커싱 한 상황이다. 이외 추가적인 CAPA 증설계획은 아직 없다. 


Q.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라 , HSD 엔진의 판가 인상 계획 및 현재상황은 ? 과거 호황기의 수익성은?


판가의 경우 조선업체에 견적 제시 후 결정되는 구조이다. 견적상에는 향후 원자재 가격 인상 등을 반영을 하고 있다. 2021년의 경우 엔진 가격을 +20% 인상했고, 현재도 시장가격만큼 엔진가격 인상을 위해 협상 중이다. 호황기는 매출액 2조원에 영업이익 3,000억원 수준이었다. 단, 과거 호황기의 중국 특수를 제외하면 과거 탑라인 도달은 어렵다고 판단한다. 


Q. 2021년 GPM 낙폭의 이유는 ? 특히나 3 분기에 급락했는데 이유는?


당초 계획한 매출액 목표를 달성 못하면서 고정비부담이 늘어난 영향과 원자재 가격 인상에 따른 수익성 훼손이다 



관련 목록
조선/해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