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18 글로벌 LNG선의 엔진 종류별 비중 / 스팀 터빈 선박 교체
[NH투자증권 정연승] 조선업 : Energy Infrastructure Provider

신규 LNG 프로젝트와 연관된 LNG선 발주 외에 기존 노후 선대 교체를 위한 선박 발주도 필요하다. 1964년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LNG선의 엔진으로는 스팀 터빈엔진이 사용되었다. 스팀 터빈 엔진은 LNG선에서 생긴 증발가스(BOG)를 연료로 사용하는 방식인데, 열효율이 30%로 낮고, 높은 사고 발생 가능성, 높은 CO₂배출이 문제가 되었다. 결국 스팀 터빈 엔진은 2000년 중반부터 바르질라에서 개발한 DFDE(2중 연료 발전기 엔진)이 등장하자 주력 엔진 자리를 내어 주었으며, 최근에는 2-Stroke 2중 연료 엔진(2-stroke Dual Fuel)으로 LNG선 엔진이 대체되고 있다.


스팀 터빈 엔진을 장착한 LNG선은 2022년 8월 기준 242척에 달한다. 전체 글로벌 LNG선 700척 의 34%이다. 2000년 이전에 인도된 LNG선은 112척, 1,215만 cbm에 달한다. DFDE 엔진이 2000년대 중반에 장착되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2000년 이전에 인도된 선박은 모두 스팀터빈 엔진을 장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최근 발주되는 LNG 운반선 용량(174,000cbm로 예전 대비 운송 용량 확장)을 감안하면, 노후 LNG선 교체를 위해서는 신규 LNG선 70척이 필요하다.


2024년부터 시행되는 환경규제(CII) 규제는 2023년 운항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박별 등급을 매기기 때문에 스팀 터빈 엔진을 장착한 노후 LNG선은 2024년부터 순차적으로 교체될 가능성이 있다. 2023년까지는 LNG선 Spot 운임 강세로 교체 수요가 크지 않으나, 선박에 대한 환경 규제는 2024년부터 순차적으로 강화될 예정으로 교체 발주가 반드시 필요하다. 노후 LNG선 교체 또한 중장기 LNG선 발주강세에 도움이 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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