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10 네이버 / 카카오 / 아프리카TV 영업비용 추이
[신한투자증권 강석오] 인터넷 - 공격력보다 방어력에 주목하자

코로나19 이후 소비자들의 온라인 활동이 증가하면서 플랫폼 기업들의 온라인 서비스 수요도 증가했는데, 이를 위해 개발자들을 공격적으로 채용해야 했다. 개발자 공급 부족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연봉의 인력 채용이 많았고, 반대로 이제는 리오프닝으로 인해 온라인 활동 및 수요가 둔화되는 가운데 비용통제를 할 시점이다.


2년간 지속되었던 연봉 인상은 이익 체력을 검증해야하는 시기에 부담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고, 그 외 신사업을 위한 마케팅비도 일시적으로 통제할 필요가 있다. 특히 웹툰/웹소설, 핀테크 등 성장 사업에 많은 비용이 투입되고 있는데, 마케팅비 대비 성장 및 실적 기여도가 낮은 사업부에는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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