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27 명품이 잘 팔리는 이유 / 백화점 매출 비중
[다올투자증권 배송이] 유통 : 신강의 경쟁사는 압현이 아니다.

백화점 명품 시장 성장이 폭발적이다. 2021년 백화점 명품 판매는 전년 대비 38% 대폭 늘었으며, 2019년 대비로는 60% 가까이 성장했다. 백화점 전체 매출에서 명품이 차지하는 비중도 2019년 23%, 2020년 30%, 2021년 33%로 불과 2년 사이 10%p나 확대되었다. 명품 효과에 힘입어 2021년 전체 백화점 매출은 YoY+24%라는 전에 없던 고성장을 기록했다. 매출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패션/식품 카테고리가 10% 내외 신장에 그쳤기 때문에 백화점 성장은 명품 덕이 컸다고 볼 수 있다.


전 소비층과 브랜드, 카테고리에서 수요가 늘고 있고, 이러한 추세가 소비 행태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명품의 질주를 단지 코로나 이후 보복소비만으로 설명하기는 부족하다. 가격 인상효과는 2022년 온기로 반영될 예정이다. 향후 해외여행이 자유로워진다면 일시적으로 성장성이 둔화될 수 있겠으나, 방향성은 유지될 것이다. 이는 최근 백화점 명품 판매 추이를 보아도 알 수 있다. 2022년은 기저 부담이 역대급으로 높은데, 2월까지 백화점 명품은 우려가 무색하게 30% 이상 성장했고 백화점 3사 모두 연간 20% 이상의 명품 신장을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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