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21 현대로템 주가 추이와 주요 이벤트
[신한금융투자 이동헌, 명지운] K-방산, 분단 70년의 고진감래

- 동사는 1999년 IMF 외환위기 수습 과정에서 현대정공, 대우중공업, 한진중공업의 철도차량 생산부문이 통합되며 출범했다. 국내 열차 제조 분야를 모두 통합했다.

- 철도사업에서는 국내 전동차에서만 일부 경쟁자가 있지만 KTX, SRT, GTX 같은 고속철은 사실상 독점적인 사업자이다.

- 방산은 K2 전차와 차륜형장갑차, 웨어러블로봇 등을 생산한다. 에코플랜트는 제철, 자동차 등 그룹 계열사의 공장 설비투자에서 일정 부분을 담당하고 있다.

- 8/29 폴란드 K2전차 공급 사업과 관련 4.5조원의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종료일은 2027년까지이며 실질적인 납품은 2025년에 완료될 것으로 보인다

- K2전차 1,000대 수출 기본계약의 실행계약으로 1차 인도분 180대에 대한 계약이다. 조만간 2차분의 계약 체결도 예상된다.

- 이번 계약을 통해 당장 2023년 실적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폴란드의 K2전차 채택은 빠른 납기가 영향을 줬기 때문이다.

- 동사는 풍부한 국내 납품 경험을 바탕으로 충분한 CAPA를 보유하고 있다. 이외 마진이 좋을 것으로 기대되며 후속 국가들의 수주도 이어질 전망이다

- 그동안 철도부문에 한정된 성장으로 주가가 정체를 보여왔다. 방산 부문의 수출 성장으로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갖추게 되었다.

관련 목록
항공/우주/방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