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1 스소 밸류체인 / 주요 국가별 그린수소 생산 점유율
[신영증권 권덕민] 유틸리티 2023년 전망

수소산업의 벨류체인은 생산, 저장·운반, 충전, 그리고 활용 시장으로 구분된다. 수소생산은 앞서 언급했 듯 그레이 수소, 블루 수소, 그리고 그린 수소로 구분된다. 수소 운반은 수소를 저장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 수소를 저장하는 방법은 2가지로 구분된다. 압력과 온도의 따라서 기체 또는 액체 등 수소의 물리적 형태를 바꾸어 저장하는 방식이 있으며, 다른 물질을 첨가해 액상 유기화합물(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r, LOHC)로 변환해 정장하는 방식이 있다. 운송 방법 또한 두가지 방법이 있다. 한 가지는 기체상태의 수소는 튜브 트레일러 또는 파이프라인을 통해 운송한다. 다만 파이프라인을 통해 수소를 운송하는 방식은 주로 단거리 또는 특정 지역 내 운송할 때 이용한다. 다른 한 가지는 액화수소 또는 액상 유기화합물인 암모니아(질소와 수소의 화합물)의 경우, 탱크로리를 이용한다. 탱크로리는 다양한 액체 물질을 운반하기 위해 제작된 트럭이다.


수소충전은 온/오프 사이트, 두 가지로 구분된다. 오프사이트는 파이프 라인을 통해 수소 생사지로부터 직접 공급을 받거나 튜브트레일러를 통해 수소를 공급받는 방식이다. 반대로 온사이트는 해당 장소에서 수소를 직접 생산하여 충전이 가능한 방식이다. 기존 천연가스 공급 파이프라인을 사용하여 수소를 생산하거나 심야 잉여 전력을 사용하여 생산한다. 마지막으로 수소 활용은 건물, 발전, 운송 등의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다. 다만 아직까지 수소가 사용되는 산업 범위는 크지 않지만, 향후 미래 주요 에너지원으로 사용 될 가능성이 높다.


전 세계 그린수소 생산은 2020년 기준 약 7만톤에서 2026년까지 172만톤으로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2020년 시장규모는 3억만 달러에서 2026년에는 44억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수소 에너지는 전 세계적으로 주요 에너지원으로 자리매김하게 하게 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 또한 수소 벨류체인 내의 시장 경쟁 구도 또한 심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수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