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3Q 분기별 매출액 성장 2024.3Q 분기별 영업이익 성장 2024.3Q 분기별 수주잔고 성장 2024.3Q 8주에 80%이상 상승 2024.3Q 신저가대비 100%이상 상승 2024.3Q 50일신고가+신저가대비 70%이상 2024.3Q 2주에 15%이상 하락
최근 MaaS(Mobility as a Service)와 TaaS(Transportation as a Service)라는 개념의 등장으로 커넥티드카로의 트렌드는 더욱 명확해졌다. 사용자의 요구와 선호도를 반영해 실시간 교통상황과 적합한 이동 수단을 추천해 원스톱으로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연결’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일차적으로는 텔레매틱스(Telematics)를 고도화해 차량 원격제어, 관리서비스 및 엔터테인먼트를 지원하는 인포테인먼트(Infortainment) 시장이 본격 개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나아가 ‘연결성’은 차량과 서비스간의 연결을 넘어 차량간 통신(Vehicle to Vehicle, V2V) 및 차량 사물간 통신(Vehicle to Everything, V2X)로 확대되어 스마트시티 등 교통 인프라 효율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커넥티드카 비중 확대로 등장한 신규 산업
커넥티드 서비스 적용 차량 비중의 증가는 이 추세를 방증한다. 커넥티드카 시장은 15년부터 21년 5월까지 36.8%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해 등록대수 400만대를 돌파했다. 21년 5월 기준 커넥티드카 등록 대수는 424만대로 전체 2,459만대의 17.2%다. 커넥티드카 시장의 성장으로 연관 산업에서도 새로운 사업 모델이 탄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커넥티드카가 적용된 차량에 대해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상품이 그 예시다. 나아가 커넥티드카를 통해 수집된 정보는 타겟 광고나 데이터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등 의 사업으로 확장을 가능하게 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