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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14
부품 변화에 따른 구조적인 변화 (부품 전동화 영향)
[DS투자증권 김수현, 권태우] 전장? 전장!
일반적으로 내연기관은 약 3만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동화로 기존 엔진관련 구동계 부품이 사라지면 차 한대당 부품은 약 1.9 만개 로 대폭 줄어든다. 전기 를 사용한 최적의 시스템 구축을 위해선 구동모터, 제동장치, 음향차량 경고 등의 부품이 새롭게 필요하다 모터, 이차전지, 전동브레이크, 인버터, DC DC 컨버터, 고압 와이어하네스 (FPCB), 에어컨용 전동컨 프레서 , 전동워터펌프, 충전기 등). 반면 주요 부품이었던 엔진, 변속기, 점화, 배기, 흡기 등은 사라진다. 부품의 변화는 단순 핵심부품의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전반적 엔지니어링 체인의 변화를 의미한다. 또한 내연기관 부품보다 기술장벽이 비교적 낮아 전자기기 제조업체들이 자본력을 바탕으로 완성차 및 부품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내연기관 자동차가 전동화 자동차로 완전 대체될 경우 엔진 및 연료계 관련 부품은 100% 감소할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변속기 등의 동력전달부품은 40%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연기관차의 단계적 전동화에 발맞춰 부품업체들도 단계적으로 사업을 전환해 체질 개선에 나설 것으로 판단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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