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3Q 분기별 매출액 성장 2024.3Q 분기별 영업이익 성장 2024.3Q 분기별 수주잔고 성장 2024.3Q 8주에 80%이상 상승 2024.3Q 신저가대비 100%이상 상승 2024.3Q 50일신고가+신저가대비 70%이상 2024.3Q 2주에 15%이상 하락
미국시장: 수요 양호, 글로벌 OEM 신차 출시 확대
2023년 미국시장은 금리와 경기침체 우려에도 대기수요로 인해 4.2% 성장할 전망이다. 미국시장은 4년 연속 판매 감소를 기록하고 있는데, 생산 차질로 인한 심각한 재고 부족으로 판매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GM은 3분기 컨퍼런스콜에서 2023년 미국 신차 수요가 1,500만대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Ford는 코로나 이전처럼 신차 재고를 늘리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하여 적정 재고 수준도 과거에 비해 낮게 유지될 것으로 예측했다. 미국 OEM들도 경기침체를 고려하여 6~10%의 보수적인 수요를 가정하고 있었다.
또 한가지 2023년 미국시장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친환경차 시장의 성장이다. 미국시장 전기차 침투율은 아직 7% 수준이다. 유럽시장의 전기차 침투율이 13%, 중국시장의 전기차 침투율이 24% 가까이 기록한 점을 고려할 때, 미국시장은 현저히 낮은 침투율로 2023년에는 미국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돋보일 전망이다. 2023년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120만대, 2026년까지 약 300만대 판매될 것으로 예상한다
현대차그룹의 판매 비중은 2019년 이후 미국/유럽/내수 시장 위주로 전환되어 3개 시장 합산 판매비중이 60%대에 달한다. 그 중 현대차는 미국 23%, 기아는 미국 22%의 높은 판매 비중을 기록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과제는 1~2년 동안 보조금 혜택을 못받는 사이에 전기차 점유율을 어떻게 지켜낼 것인가이며, 3-3에서 후술할 전기차 세그먼트 차별화 전략에 따라 점유율 유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