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14 GM EV배터리 수요 및 공급 분석(양극재, 전해액, 분리막, 동박)
[미래에셋증권 김철중] 배터리 - 3차 사이클 진입 : 합종연횡

23년 GM 북미 EV 판매 5배 이상 증가 전망


• GM 북미 EV 판매량 22년 7만대 -> 23년 35만대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1) 3Q22 기준 사전 예약: Hummer 9만대, Silverado 17만대, Blazer 여름 출시, Equinox 가을 출시

2) 22년 GM은 보조금 대상이 아니었으나, 23년 1월 1일부터 신규 보조금 7500$ 수령 가능

3) 얼티엄 생산능력 역산: 연말 디자인 Capa 95Gwh 중 연간 출하 34Gwh로 보수적 추정에도 40만대 이상 생산/판매 가능 -> GM 월 판매량 22년 5,000대 수준에서 23년 3~4만대 수준 증가 전망

• GM 북미 판매량 급증에 따라 배터리 셀, 소재 2~3원화 가속화될 것으로 판단


얼티엄 라인 소재 다원화 가속 전망


• 얼티엄 라인 하이니켈 양극재는 LG화학, 포스코케미칼이 양분하고 있으나, 향후 신규 업체로 3원화 진행될 것으로 판단. 특히 배터리 셀 2원화가 진행될 경우, 양극재 Player 다원화 가속화될 것

얼티엄 라인 소재 수급에서 가장 시급한 것은 전해액. 현재 얼티엄 라인 전해액은 중국 Capchem에서 조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 향후 한국 전해액 업체로 2~3원화 필수적인 상황(IRA 법안 전해액 포함)

GM 얼티엄 라인의 하이니켈 양극재 사용량은 25년 13.5만 톤, 전해액 사용량은 7.7만 톤 수준 추정


25년 기준 GM 얼티엄 라인 분리막 사용량 11억m2, 동박 사용량 5만톤 수준

• 분리막은 IRA 주요 부품으로 지정되지 않아 타 소재 대비 급한 상황은 아니지만, 1) 글로벌 Player 숫자가 타 소재 대비 제한적이며, 2) 향후 잠재적인 수급 리스크 감안 시, 중국업체 노출도를 점진적으로 줄여나갈 것으로 판단. 3) 한국 분리막 업체가 미국 증설에 가장 적극적인 상황

GM 얼티엄 동박은 현재 일진머티리얼즈가 초기 물량 대응, 23년부터 SKNX로 이원화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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