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3Q 분기별 매출액 성장 2024.3Q 분기별 영업이익 성장 2024.3Q 분기별 수주잔고 성장 2024.3Q 8주에 80%이상 상승 2024.3Q 신저가대비 100%이상 상승 2024.3Q 50일신고가+신저가대비 70%이상 2024.3Q 2주에 15%이상 하락
23년 GM 북미 EV 판매 5배 이상 증가 전망
• GM 북미 EV 판매량 22년 7만대 -> 23년 35만대 이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1) 3Q22 기준 사전 예약: Hummer 9만대, Silverado 17만대, Blazer 여름 출시, Equinox 가을 출시
2) 22년 GM은 보조금 대상이 아니었으나, 23년 1월 1일부터 신규 보조금 7500$ 수령 가능
3) 얼티엄 생산능력 역산: 연말 디자인 Capa 95Gwh 중 연간 출하 34Gwh로 보수적 추정에도 40만대 이상 생산/판매 가능 -> GM 월 판매량 22년 5,000대 수준에서 23년 3~4만대 수준 증가 전망
• GM 북미 판매량 급증에 따라 배터리 셀, 소재 2~3원화 가속화될 것으로 판단
얼티엄 라인 소재 다원화 가속 전망
• 얼티엄 라인 하이니켈 양극재는 LG화학, 포스코케미칼이 양분하고 있으나, 향후 신규 업체로 3원화 진행될 것으로 판단. 특히 배터리 셀 2원화가 진행될 경우, 양극재 Player 다원화 가속화될 것
• 얼티엄 라인 소재 수급에서 가장 시급한 것은 전해액. 현재 얼티엄 라인 전해액은 중국 Capchem에서 조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 향후 한국 전해액 업체로 2~3원화 필수적인 상황(IRA 법안 전해액 포함)
• GM 얼티엄 라인의 하이니켈 양극재 사용량은 25년 13.5만 톤, 전해액 사용량은 7.7만 톤 수준 추정
• 25년 기준 GM 얼티엄 라인 분리막 사용량 11억m2, 동박 사용량 5만톤 수준
• 분리막은 IRA 주요 부품으로 지정되지 않아 타 소재 대비 급한 상황은 아니지만, 1) 글로벌 Player 숫자가 타 소재 대비 제한적이며, 2) 향후 잠재적인 수급 리스크 감안 시, 중국업체 노출도를 점진적으로 줄여나갈 것으로 판단. 3) 한국 분리막 업체가 미국 증설에 가장 적극적인 상황
• GM 얼티엄 동박은 현재 일진머티리얼즈가 초기 물량 대응, 23년부터 SKNX로 이원화될 것으로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