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6.30 가성소다 국제 평균가격
'북미도 아시아 가성소다 찾는다'...석화업계 웃는 이유

가성소다는 소금물을 전기분해해 생산된다. 염기성을 띈 가성소다는 섬유의 염색, 비누 제조, 수처리 등 다양한 산업에 활용되고 건설용 파이프로 주로 사용되는 PVC(폴리염화비닐)의 원료다. 최근 가성소다 가격은 수요 상승과 공급 차질이 함께 작용하며 상승했다. 코로나19가 완화되며 전방 산업이 활기를 찾으며 섬유, 제지, 건설 등 산업용 수요가 증가했다.

반면 공급은 북미 석유화학 설비의 낮은 가동률과 아시아 역내 정기보수 등으로 원활하지 못하다. 지난 2월 기록적인 한파가 미국 텍사스주를 강타하며 설비 가동률이 하락한 여파가 지속되고 일본의 화학기업 도쿠야마, 토소 등이 정기보수로 생산량을 줄이며 역내외 공급이 모두 줄었다.

석유화학 업계 관계자는 "석유화학 업계는 거리와 비용을 고려해 인근 역내에서 원료를 조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며 "최근에는 가성소다 공급이 부족해 PVC 등을 생산하는 북미 지역 화학사들도 아시아의 가성소다를 구매하는 움직임이 있다"고 설명했다. PVC 등 전방 산업 회복이 가성소다 시황을 견인하는 상황이다. 


한화솔루션은 매출의 55%가 가성소다와 PVC를 주력으로 하는 화성사업에서 발생

롯데정밀화학은 매출의 49%가 가성소다 사업분야인 염소계열에서 발생

LG화학은 19%가 PVC와 가소제에서 발생

가성소다 : 화학식 NaOH, 수산화나트륨으로 불리는 가성소다는 부식성이 강한 알칼리 물질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용어인 양잿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가성소다를 이용하여 천연비누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화학공업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으며 식품산업에서는 과일이나 채소의 껍질제거에 사용되며 금속세척, 표백제, 재생고무 생산, 플라스틱 제조, 비누제조등에 널리 사용.

공장에서 폐수처리 시 활용되기도 하며, 강한 알카리성을 나타내기 때문에 산성의 폐수를 중화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관련 목록
정유/화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