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7 피팅의 매출 구조 / 용접용피팅, 계장용피팅
[대신증권 박장욱, 신석환, 이석영] CAPEX 사이클에 올라타는 주식을 찾아 - 피팅, 2차전지장비, 통신장비

피팅업체들의 고객사는 EPC 업체 혹은 EPC 업체에 피팅을 중간에서 납품하는 중간 유통상이다. BP , Exxon Mobile , Chevron 등의 에너지 업체가 EPC업체에 에너지 투자 발주를 주면주면, EPC업체가 프로젝트를 입찰 후, 낙찰 시, 플랜트를 착공하면서, 피팅 업체에 발주하는 형태다. 주요 에너지 업체들의 CAPEX 투자가 증가하면, 정유, 석유화학 플랜트, 조선 및 해양 플랜트에 대한 발주가 증가하고, 이것이 피팅사들의 수주 증가로 이어지는 관계다.


프로젝트별로 상이하나, PEC 업체들이 프로젝트 낙찰 후 1년 정도쯤에 피팅업체들에 발주를 주고, 피팅업체들은 수주를 받은 후, 수 개월 내에 제품을 제조하여 납품한다. 수주를 받은 후 주문 제작하여 인도시 매출을 인식한다.


주요 EPC 업체들에 납품하기 위해서는 BP, Exxon 등의 에너지 업체로부터 납품 업체등록 및 허가를 받아야 한다. 국내 업체들은 이미 허가를 득한 상태다. 플랜트의 경우, 규모가 큰 사업이다보니 기존의 레퍼런스가 있는 기업의 제품을 선호한다. 피팅도 마찬가지다. 레퍼런스가 장벽이 된다.

관련 목록
조선/해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