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3 레인보우로보틱스 - 협동로봇 부품 내재화 수준
[키움증권 리서치센터] 로봇:현재가 된 미래

레인보우로보틱스의 주력 제품인 협동로봇은 글로벌 수요가 크게 확대되는 시점으로 판단된다. 글로벌 협동로봇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유니버셜 로봇의 1Q 실적 발표에 따르면 최근 부품 공급이 받쳐주지 못하였지만 YoY +30%를 성장(미국 내 YoY +55%)하였으며 성장 추세는 올해 계속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언급하였다 


국내에서도 치킨프랜차이즈 업체들이 닭 튀김용 협동로봇을 고려하는 것처럼 서비스용 로봇 수요까지 확대된다면 동사 협동로봇의 매출 고성장세는 지속될 수 있을 것이다.

동사는 매출의 80~90%를 차지하는 협동 로봇의 부품 내재화를 거의 마무리하였으며, 이에 따라 낮은 원가율을 유지하고 있다. 결국 매출 성장이 뒷받침된다면 영업레버리지 효과가 크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는 이러한 성장에 힘입어 적자 기조에서 벗어나 흑자 전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현재 본사 및 공장부지를 알아보고 있으며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현재 CAPA가 연 700~1,000대에서 3,000대까지 늘어난다. 더불어 동사 최대 강점인 2족보행 휴머노이드도 업그레이드가 여전히 진행 중에 있으며 군 및 경찰용으로 활용될 수 있는 4족보행 로봇도 작년에 시제품을 선보였다. 최근 현대로템과 업무협약을 통해 국방로봇을 개발 중에 있다.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양상 변화로 인해 무인화 로봇의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다족 보행 로봇에서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동사가 더욱 각광받을 것으로 판단된다.

관련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