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3Q 분기별 매출액 성장 2024.3Q 분기별 영업이익 성장 2024.3Q 분기별 수주잔고 성장 2024.3Q 8주에 80%이상 상승 2024.3Q 신저가대비 100%이상 상승 2024.3Q 50일신고가+신저가대비 70%이상 2024.3Q 2주에 15%이상 하락
확장현실(XR) 기기가 메타버스 트렌드 속에서 5G/6G 통신 시대의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될 가능성이 높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XR 기기 시장은 지난해 1,122만대(YoY 66%)를 기록했고, 올해 1,785만대(YoY 59%), 내년 3,563만대(YoY 100%)를 거쳐 2025년 7,955만대로 성장할 전망이다. 향후 4년간 연평균 63% 성장률을 예상한다. 내년에는 Apple이 시장에 참여하면서 기폭제가 마련될 것이다.
현재는 VR 단독형(Standalone) 제품이 시장을 이끌고 있다. 올해 XR 기기 시장의 85%를 차지하고, 2025년에도 50%를 유지할 전망이다. Oculus Quest 2가 큰 성공을 거두면서 게임 분야를 중심으로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 VR 연결형(Tethered) 제품은 Sony의 PlayStation VR이 대표적인데, PC 등과 유선으로 연동하는 연결형 제품에 대한 수요는 제한적이다.
AR 단독형 제품은 고사양, 고가 제품이다 보니 주로 B2B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Microsoft의 HoloLens가 완성도 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2025년에는 VR 단독형, AR 단독형, AR 연결형, VR 연결형 제품 순으로 시장이 형성될 전망이다. 단독형 중심 기조가 유지되는 한편, AR 기기 비중이 빠르게 확대될 것이다.
AR 단독형 고성장 전망
Apple이 내년 상반기에 첫번째 XR 기기로서 MR 헤드셋을 출시할 예정인데, 이는 AR 단독형 제품으로 분류된다. 혼합현실(MR)은 현실 세계와 가상 개체의 혼합을 말하며, 가상 개체가 실제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몰입형 경험을 제공한다. 사용자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맞추게 되고 가상현실(VR)보다는 증강현실(AR)에 가까운 개념으로 해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