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7 SK 수소사업 약진, 한국을 넘어 아시아로
[미래에셋증권 류제현, 우재혁] 글로벌 수소경제 : 혁신이 끌고 X-flation이 밀다.

SK E&S와 플러그의 해일로하이드로젠 설립 


SK㈜와 SK E&S는 미국 플러그(플러그파워)에 약 1조 6천억원을 투자하며 9.9%의 지분을 확보한상태이다. 국내 최대 LNG 민자 발전사인 SK E&S는 플러그와의 제휴를 바탕으로 친환경 수소 밸류체인 전략을 펼치고 있다. 


SK E&S와 플러그는 합작법인 해일로하이드로젠을 설립하였다. 해일로하이드로젠은 인천 청라 지역에 기가팩토리를 구축할 예정이다. 기가팩토리에서는 수소 연료전지와 수전해 설비를 생산할 예정이다. SK E&S는 이를 바탕으로 국내와 아시아 수소시장에 진출할 전망이다. 


또한 생산된 수소를 활용하기 위해 인천시, 산업부, 환경부, 현대차 등과 ‘글로벌 일류 수소 기업 투자유치’와 ‘수소 대중교통 선도도시 조성’ 업무협약을 맺었다. 향후 인천에서는 수소를 바탕으로 한 청정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와 미세먼지 제로의 청정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할 전망이다. 지난 3월, 인천시는 2024년까지 기존 운행 중인 2,037대 중 700대를 수소버스로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해일로하이드로젠은 산업통상자원부의 22년 제2차 산업융합 규제특례심의위원회에서 샌드박스에서 실증특례를 받은바 있다. 해일로하이드로젠은 향후 제주 풍력단지의 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그린수소를 생산할 예정이다 

관련 목록
수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