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14 수소경제 밸류체인
[신영증권 이지연] 수전해설비, 게임체인저를 꿈꾸며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수소 생산은 약 1.17억톤이며 이중 계획 생산되는 수소는 0.69억톤으로 약 60%의 비중이며, 부산물로 생산되는 수소는 0.48억톤으로 나머지 40%를 차지한다. 원료별로는 천연가스 개질방식 비중이 41%로 가장 높은데 이는 경제성이 가장 높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석탄가스화 방식이 15%이다.


먼저, 천연가스 개질방식은 SMR(Steam Methane Reforming)설비를 통해 천연가스(CH4)에서 H2와 CO 또는 CO2를 분리하는 방식이다. 참고로 개질은 열이나 촉매반응을 통해 성질이나 구조를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 천연가스 소비의 약 6%를 차지하며, 주로 천연가스 공급 여건이 유리한 국가에서 높은 생산능력을 보이고 있다.


석탄 가스화 방식은 석탄에서 합성가스를 추출하고 고순도 수소를 전환하는 방식이다. 세계 석탄 소비의 약 2%를 차지하며, 갈탄의 가스화를 통해 생산되며 석탄가스 복합화력발전(IGCC)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부생수소는 산업공정에서 발생하는 혼합가스에서 분리, 추출되는데 주로 정제/화학,철강 공정에서 발생하는 합성가스(synthesis gas)에서 탈수(dehydration) 및 고순도 공정을 거쳐 수소를 추출하는 방식이다. 수요처가 대부분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신규 소비처에 공급되기에는 물량이 제한적이다.

관련 목록
수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