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07 OLED TV 글로벌 수요비중: 유럽 42%, 북미 28%
[KB증권 김동원, 이참민] 2023년 IT 전망: 하반기 회복 초점

OLED TV 수요부진, 유럽 경기침체가 주 요인


2022년 OLED TV 패널 출하는 유럽 중심의 OLED TV 수요부진으로 처음으로 역성장이 예상되고, 2023년에도 큰 폭의 출하증가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는 ① 유럽의 에너지 요금급등에 따른 실질 소비력 감소가 OLED TV 최종 수요둔화로 이어지고, ② 그동안 글로벌 OLED TV 성장을 주도했던 LG전자, 소니 (LG디스플레이 OLED TV 패널 출하의 80% 차지) 등이 유럽 지역의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가격인하 전략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여 2023년 OLED TV 출하를 크게 늘리기 어려운 현실적 시장 환경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디스플레이 / 가전 (전기전자) 업종은 코로나19에 따른 재택증가 및 온라인 교육 영향으로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했으나, 2021년 하반기 이후 수요 정점을 확인한 것으로 판단된다.따라서 2022년 글로벌 TV 시장은 10년 만의 역성장 (-4% YoY)에 이어 2023년 (-1%YoY)에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고, PC 수요 부진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2023년 글로벌 TV, PC 시장은 유럽, 중국의 경기침체 영향에 따른 수요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가운데 중국 패널업체 (BOE, CSOT)는 LCD 패널 생산능력 확대를 지속하고 있어 2023년에도 공급과잉의 LCD 패널 수급 상태는 지속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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