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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3Q 분기별 매출액 성장 2024.3Q 분기별 영업이익 성장 2024.3Q 분기별 수주잔고 성장 2024.3Q 8주에 80%이상 상승 2024.3Q 신저가대비 100%이상 상승 2024.3Q 50일신고가+신저가대비 70%이상 2024.3Q 2주에 15%이상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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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1.02
미국, 유럽, 중국 시장 HEV, EV 점유율
[교보증권 남주신] 코너링 구간을 지나며
현대차그룹의 판매 비중은 2019년 이후 미국/유럽/내수 시장 위주로 전환되어 3개 시장 합산판매비중이 60%대에 달한다. 그 중 현대차는 미국 23%, 기아는 미국 22%의 높은 판매 비중을 기록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과제는 1~2년 동안 보조금 혜택을 못받는 사이에 전기차 점유율을 어떻게 지켜낼 것인가이며, 3-3에서 후술할 전기차 세그먼트 차별화 전략에 따라 점유율 유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한다
현대차그룹은 2022 기준 유럽 판매 비중은 현대차 18%, 기아 23.5%이다. 러시아의 천연가스 공급 중단이 2023년에도 지속된다면, 2023년 6월부터 현대차그룹의 독일, 헝가리, 슬로바키아, 체코 공장의 감산이 불가피하여 판매 둔화 예상된다. 그러나, 유럽 OEM들도 동일하게 에너지 위기를 겪는 것이기 때문에 현대차그룹의 유럽시장 친환경차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또한, 현대차의 체코공장에서 현지생산을 앞두고 있어 유럽시장 점유율 유지에 기여할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은 중국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2%로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오히려 타 글로벌 OEM대비 수익성 저하에 대한 부담이 없는 편이다. 다만, 현대차그룹 중국법인의 적자가 매년 약 5,000억원 발생하는 점은 실적에 부정적이다. 긍정적인 점은 11월 현대차 제네시스가 전기차 3종인 GV60, GV70, G80을 공식 출시하여 전기차로 새 브랜드 전략을 구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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