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3.13 삼영화학 : 전기차소재(커패시터 필름)
[흥국증권 징현구] 삼영화학

국내 유일 주요 전기차 소재인 커패시터 필름 제조 기업


삼영화학은 PP 를 원료로 하여 압출 연신 과정을 통해 포장용 OPP(Oriented Polypropylene Film CPP( Cast Polypropylene ) Film 을 제조 및 판매해왔 다 동사는 국내 최초로 BOPP 필름을 생산하여 선도적인 기술력을 보유한다고 평가받고 있다. 현재는 전기차 및 신재생에너지 발전에 사용되는 콘덴서 및 인버트의 주요 소재인 커패시터 (Capacitor) 필름을 생산하고 있다. 요 사업부는 1) 커패시터 필름 , 2 ) BOPP 필름 , 3) 랩 (WRAP ) 제품 , 4 ) 팩 제품 등이 있다.


그 중 동사의 주력 제품은 인버터, 콘덴서의 주요 소재로 사용되는 커패시터 필름 이다 커패시터 필름은 전기차용 인버터 콘덴서 소재이며 , 모든 전동 및 전자기기의 인버터에 사용 된다. 장기간 전류를 일정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내마모성 및 내열성이 필요하다.


동사는 국내에서 유일한 커패시터 필름 개발 및 생산업체이며 글로벌 M/S 3 위 (10%) 에 위치하고 있다. 경쟁기업으로는 일본의 도레이첨단소재와 왕자제지가 있으며 현재 일본 경쟁사 기술력에도 뒤쳐지지 않는 수준으로 기술력 측면에서도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



전기차 시장 성장에 선제적 증설 


22년 전기차의 침투율은 11% 수준이며 , 30 년까지 CAGR 34 로 성장하여 침투율 40% 를 상회할 것으로 추정된다 . 23 년만 하더라도 전기차 판매량은 32% 상승하여 침투율 14% 로 고속 상승을 지속할 것이며 이에 따라 커패시터 필름의 수요도 같은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전기차시장 성장에 동사는 선제적으로 증설을 단행했다. 21 년 6 월에 착공하여 23 년 5 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 증설 규모는 연 6,000 톤으로 증설 시 기존 6,000 톤의 두배로 CAPA 가 증가한다. 증설 투자 금액은 270 억원이며 자기자본 대비 59% 로 선제적인 투자를 적시에 단행했다고 판단한다


기존 구 공장이 20~30 년으로 오래 되었기 때문에 신 공장은 수율 및 비용 측면에서 크게 개선 되는 점도 장점 중 하나이다 . 신 공장 제품 장폭이 구 공장보다 약 1.8 배 넓어 수율이 약 50%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인건비 65% 절감 , 전력비 30% 수준 절감되며 기존에도 준수하던 영업이익이 한 단계 더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

2차전지소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