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3.04 테슬라는 4680 배터리로 56%의 가격 하락 목표
[한화투자증권 이용욱] 2차전지 : 모든 성장통에는 성장통이 있다.

테슬라가 목표 하는 4680 배터리가 양산되 면 테슬라의 경쟁력은 한층 높아질 것이다. 4680 배터리는 테슬라의 첫 내재화 물량이며, 기존 공급 업체들도 4680 배터리를 개발중이다. 테슬라의 내재화 물량이 늘어나 면 기존 셀 업체는 테슬라 내 점유율 하락 리스크가 존재한다. 테슬라 자체 물량에 대응할 수 있는 소재 업체들에게는 큰 기회이다. 하지만 자체 4680 배터리의 생산성 이 단기간 내 올라오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테슬라 전기차 판매량 증가에 따른 배터리 수요 증가세가 더 클 것으로 판단한다. 


4680 배터리의 핵심은 생산성 향상을 통한 원가절감이다. 테슬라는 지난 2020년 9월 배터리 데이를 통해 처음으로 4680 배터리를 공개하며 56%의 배터리 가격 하락을 목표했다. 목표에 가까워질수록 테슬라는 25,000달러의 전기차 생산도 가시화될 것이며, 수익성 향상도 기대된다. 4680 배터리의 높은 출력(=빠른 충전 속도)도 테슬라의 경쟁력을 높이는 요소이다.


테슬라는 셀 디자인만으로 14%의 가격 하락 효과가 있을 것으로 언급했다. 4680 배터리의 용량은 2170 배터리 대비 5배 수준이다. 즉, 4680배터리 하나로 2170 배터리 5개를 대체할 수 있다. 공정을 거치는 배터리 수가 줄어든 만큼, 생산 속도가 올라가며 이는 배터리 셀 단가 인하로 이어진다. 차량에 탑재되는 배터리 개수도 감소함에 따라 소요되는 와이어링, 메탈도 줄어들게 되어 배터리 밀도 개선효과와 팩 단위에서의 원가절감도 기대된다. 2017년 1865 배터리에서 2170 배터리로 넘어오면서 용량 당 셀 단가는 9% 정도 감소했다.


탭리스 기술은 충전속도도 향상시킨다. 기존 배터리는 극판 양 끝단에 있는 탭을 통해 전자가 이동해야 했다면, 탭리스 배터리는 극판 위아래로 전자 이동이 가능해진다. 즉, 전자의 이동거리가 줄어든 만큼 저항이 감소하여 셀 대형화에 따른 발열 문제 해결 및 출력도 향상될 수 있다. 테슬라는 4680 배터리가 2170 배터리 대비 6배 높은 출력을 낼 것으로 발표했다.

관련 목록
2차전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