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23 최근 게임 업체들의 블록체인와 메타버스 접목 사업 확대 중
[한화투자증권 김소혜] 최근 5가지 주요 Question과 해답

최근 국내 게임 업체들은 대체불가능토큰(NFT·Non-Fungible Token)과 블록체인 기반의 돈 버는 게임(Play to Earn, P2E)을 출시한다는 사업 계획을 공개 하고 있고, 주가는 이에 따라 큰 폭의 변동성을 나타내고 있다. NFT와 P2E 게임의 핵심은 이용자가 돈을 벌 수 있다는 점이다. NFT를 게임에 적용하면 게임사는 아이템 소유권을 이용자에게 부여하고, 이용자는 이를 수익화할 수 있게 된다. 이용자가 디지털 자산으로 만들어진 아이템을 NFT 장터에서 거래하고, 암호화폐로 교환할 수 있는 것이다. 이때 게임업체는 수수료 수익을 챙긴다. 이용자에게 거부감이 강한 '확률형 아이템' 모델을 덜어낼 수 있는 새로운 수익 모델 시작될 수 있다.


분명 블록체인 기반 게임은 향후 산업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판단된다. 유저와 수익모델 확대에 대한 한계점이 분명해진 게임 시장에서 이러한 수익모델이 대중화된다면 게임 시장 판도가 바뀔 가능성도 높다. 우리는 지금과 같은 초기시장에서 NFT와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서비스를 제대로 확보한 업체들은 향후 산업패러다임의 전환기에서 선점 효과의 이점을 누리게 것으로 판단한다.

게임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