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28 인선이엔티
[KB증권 성현동] 인선이엔티 : 분위기를 반전 시킬 카드 필요

  • 수집, 운반, 중간처리, 최종처리 비즈니스 모델 확보

  • 자동차 재활용 및 철스크랩 판매 등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

  • 국내 폐기물 관련 사용량(Q) 증가, 처리 비용(P) 인상에 따른 중장기 성장은 담보된 상태다.

  • 건설 폐기물 중간 처리 용역 가격은 2020년 34,061원, 2021년 41,339원을 기록했다. 2022년 1분기 35,336원까지 하락했다. 최근 수요물량 감소 및 정부 재활용 관리 강화에 따른 결과다.

  • 중장기 방향성은 변함없다. 1) 폐기물 수량(Q)의 증가는 지속될 것으로 판단되며, 2) 공공기관 사업자의 단가 인상에 따른 민간 사업자의 가격(P) 상승도 이끌 수 밖에 없다. 2022년 건설폐기물 매출액은 1,417억원(+18% YoY)이 예상된다.

  • 건설 폐기물 중간처리 및 소각 부문을 담당하는 영흥산업환경의 2022년말 증설 효과도 기대해 볼 만하다.

  • 파주비앤알, 인선모터스 등 기존 사업 강화 및 자동차 부문 사업 포트폴리오 확대도 긍정적이다.

(동사는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확보(700억원) 이후 2020년 영흥산업환경(폐기물 소각), 파주비앤알(건설폐기물) 인수하면서 폐기물 처리 사업 수직계열화(수집/운반 -> 재활용/소각 -> 매립)

  • 2022년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은 건설 폐기물 52%, 매립 및 석연 폐기물 11%, 비계/구조물해체 2%, 순환골재 생산판매 및 해체 2%, 자동차 재활용판매 및 기타 33%가 예상된다.

  • 아이에스동서가 2019년 동사 지분을 33.5%까지 늘리면서 최대주주 등극. 2020년 아이에스동서가 추가적으로 동사 유상증자 지분을 인수하면서 지분율이 45%까지 상승

  • 자회사 인선모터스는 전기차 해체, 폐배터리 수집 및 재활용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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