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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6.10
수소차 원가구성 / 연로전지 스택 원가구성
[이베스트증권 이안나] 수소차 속 화학
수소차 원가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연료전지 스택, 수소공급 시스템 중 수소연료 탱크이다. 연료전지 스택은 수소차 구성요소 중 원가 비중 약40%이다. 연료전지 스택에서 중요한 소재는 막전극접합체(MEA, Membrane Electrode Assembly) 안 백금촉매와 멤브레인막(불소계, 탄화수소계), 그리고 가스확산층 (GDL)에 들어가는 탄소섬유이다. 수소연료 탱크는 수소차 원가 중 약15~20%의 비중을 차지하는 부품이다. 수소연료 탱크의 경우, 생산비의 약 75%가 탄소섬유라고 보면 된다.
막전극접합체(MEA) 속 메인 소재 – 백금촉매, 멤브레인막, 탄소섬유
수소차 원가의 약40%를 차지하는 수소 연료전지 스택은 막전극접합체(MEA, Membrane Electrode Assembly), 가스확산층(GDL, Gas Diffusion Layer), 분리판(Bipolar Plate), 가스켓(Gasket), 인클로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소연료전지차도 기본적으로 전기차 이기 때문에 전기모터가 엔진 대신 사용된다. 따라서 이를 구동하는데 필요한 전기에너지 확보를 위해서 다수의 셀을 직렬으로 연결하는데 이를 스택이라고 한다. 한 개의 셀이 생산하는 전기가 약0.7V 정도 이기 때문에 1Kw 전기 생산을 위해서는 50여개의 셀이 필요하다고 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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