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09 FPCB 용 주요 필름 살펴보기 (Feat. PI 필름 FCCL 등)
[키움증권 김소원, 박유악, 이원주] 한권으로 끝내는 OLED소재 기초설명서

PI(Polyimide) 는 내열성이 뛰어나고 금속에 필적하는 강도를 가진 소재로 이를 필름 형태로 제조한 것이 PI 필름 이다. PI 필름은 PI 첨단소재 Kaneka, Taimide, Dupont 등의 업체가 과점화 하고 있으며 PI첨단소재의 시장 점유율이 약 30% 이상으로 가장 높게 유지되고 있다. FPCB 산업뿐만 아니라 방열시트 산업공정용, 2 차전지 배터리 절연용 디스플레이용 등으로도 적용처가 지속 확대되고 있다. 


방열시트는 PI 필름을 고온 처리 후 흑연화하는 방식으로 제조 하며 전자기기 내열을 여러 방향으로 분산시켜 고장이나 폭발과 같은 사고를 예방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특히 방열시트의 수요는 전자기기의 경박단소화로 인한 발열 현상 심화에 따라 지속 증가중에 있다. 


또한 PI 소재는 높은 내열성을 필요로 하는 전기차 용으로도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PI 필름은 최근 전기차 배터리 절연용 테이프로 사용되며 각형 , 원통형 , 파우치형 등 배터리 종류에 상관없이 모두 적용 되고 있어 향후 전기차 배터리 절연용 시장이 PI 필름 업체의 핵심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실제로 PI 첨단소재의 전기차 배터리 절 연 용 PI 필름의 매출액 은 2020 년 약 220 억원 에서 2021 년 332 억원으로 +51 %YoY 의 성장이 예상 된다. 이 같은 전기차 배터리용 PI 필름의 고성장 추세에 맞춰 PI 첨단소재는 지난 4 월 배터리용 PI 필름의 증설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으며 향후 전기차용 PI 필름의 Capa 를 지속 늘려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PI 는 필름이 아닌 액상 형태의 PI 바니쉬 (PI Varnish) 로도 사용된다 PI 바니쉬는 본래 flexible OLED 패널 공정에서 유리기판에 도포 되어 PI 기판을 형성하기 위해 사용된다. Flexible OLED 패널용 PI 바니쉬는 일본의 UBE 와 Kaneka 가 과점하고 있으며 PI 첨단소재는 PI 바니쉬를 flexible OLED 패널용이 아닌 전기차용으로 공급 중에 있다. 전기차 모터에 사용되는 에나멜 전선 케이블을 코팅하는 소재로 적용되고 있으며 내열성이 뛰어난 PI 소재의 특성상 앞으로도 전기차 내 적용처가 확대될 것으로 전망 된다

관련 목록
디스플레이 목록